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촌연세병원과 알아보는 위·대장내시경 검사의 중요성
조윤정 과장
 
서부신문 기사입력  2024/07/17 [10:40]

 

위암과 대장암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위·대장내시경 검사는 필수적이다. 특히 위·대장암은 높은 발병률에 비해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위암과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해 신속히 치료한다면 높은 완치율을 보이므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검사로 인식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위·대장내시경 검사는 대부분 한 번의 진정 수면 유도로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동시에 진행해도 몸에 무리가 가거나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각 따로 시간을 내어 검사하기보단 한 번에 효율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위내시경 검사는 입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해 식도, , 십이지장 등에서 발생하는 여러 질환을 진단하는 방법이다. 병변이 발견될 시 별도의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해 대장 내부와 소장 말단 부위까지 관찰하는 검사다. 필요에 따라 조직검사를 하거나 병변을 제거하게 된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는 40세 이상의 경우 2년마다 위내시경을, 50세 이상의 경우 5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가족력, 생활습관, 대장 용종의 과거력 등 개인적인 요인에 따라 권장되는 검진 간격이나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위·대장내시경 검사의 정확한 간격과 시기에 대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시경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는 내시경 시술을 하는 의사가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인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을 보유한 의사로 소화기내시경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의를 의미한다.

 

신촌연세병원 내시경센터는 소화기내시경 세부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으며, 내시경 기구의 소독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아울러 대장내시경 검사 시 통증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일반 공기 대신 의료용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환자의 불편감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끝으로 현재까지 위·대장암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위·대장내시경 검사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아울러 위·대장 건강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와 함께 가공육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가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관리도 중요하다.

<신촌연세병원 소화기내과>

신촌연세병원 : www.scys.co.kr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24/07/17 [10:40]  최종편집: ⓒ seobunews.co.kr